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행복한 학교, 함께하는 안양과천교육

부서별이행기준

HOME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부서별이행기준

초등교육지원과 : 초등교육지원교육행정서비스헌장

초등교육 행정 서비스

  • 초등교육 행정정보제공 및 우수 자료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초등교육지원과 → 자료실(초등)

특수교육 행정 서비스

  • 장애학생들이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학생중심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특수교육 관련 우수자료를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교·교직원 → 특수교육지원센터

유아교육 행정 서비스

  • 유아교육 행정정보제공 및 우수 자료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초등교육지원과 → 자료실(유아)

서비스별 상담 창구

초등교육지원과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초등교육 행정 서비스 초등교육과정 380-7011,12 383-0573
특수교육 행정 서비스 특수교육 380-7023 383-0573
유아교육 행정 서비스 유아교육 380-7024,25 383-0573
초등인사 행정 서비스 초등인사 380-7021 383-0573
민주시민교육 행정 서비스 민주시민교육 380-7015 383-0573
혁신교육 행정 서비스 혁신교육지구전담 380-7017 383-0573

중등교육지원과 : 중등교육지원교육행정서비스헌장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지원 서비스

  •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중등 인사 행정 서비스

  • 전보 및 시도간 교류 내신 현황 · 결과 등 인사 관련 정보와 규정을 3월, 9월 이전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go.kr) → 학교·교직원 → 인사정보 → 교원인사

중등교육 행정 서비스

  • 중등교육 행정정보제공 및 우수 자료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go.kr) → 교육행정 → 중등교육지원과 → 자료실

체육교육 행정 서비스

  • 체육특기자 전.입학 배정을 요청하시면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재교육 행정 서비스

  • 영재수업 공개 안내 및 우수 자료를 홈페이지에 매년 1회 이상 탑재하여, 질 높은 영재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go.kr) → 학생·학부모 → 영재교육원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신고 안내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에 학생생활인권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상담을 지원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생·학부모 → 학생생활인권지원센터

위기학생 지원 서비스

  • 다양한 전문가들이 연계된 멀티상담센터인 Wee센터를 운영하여 학교 안에서 해결되지 않는 근본적인 어려움에 대한 진단-상담-치유 원스톱 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생·학부모 → Wee센터

서비스별 상담 창구

중등교육지원과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지원 서비스 중등인사 380-7031 386-1193
중등 인사행정업무 서비스 중등인사 380-7031 386-1193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신고 안내 서비스 학교생활인권 380-7075 387-0666
위기학생 지원서비스 Wee센터 380-7063 381-7741~2
중등교육 행정 서비스 중등교육과정 380-7035,36 386-1193
체육교육 행정 서비스 체육교육 380-7079 386-1193
영재교육 행정 서비스 과학교육 380-7041 386-1193

평생교육건강과 : 평생교육건강교육행정서비스헌장

학원 관련 법률 안내 서비스

  • 학원의 설립 ·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 등을 홈페이지에 매년 1회 이상 게시하여 학원의 설립 및 운영에 편의를 기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참여·민원 → 주요민원업무 → 학원·교습소·개인과외 → 공지사항

학생건강지원 서비스

  • 보건수업 혁신과 보건교사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 전문가 컨설팅 및 직무연수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 전문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교사내 보건위생 관리를 위하여 학교 먹는 물 정수기 표본 수질검사를 매년 실시하여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신뢰받는 학교급식 서비스

  • 초등학교 친환경 식재료 공동구매사업 100% 참여로 고품질의 우수한 식재료 구매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받는 학교급식을 운영하겠습니다. 학교급식 위생.안전점검 강화 및 검수시 학부모모니터링 참여로 수요자 만족도 향상 및 인식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학교도서관 활성화 추진 안내 서비스

  • 학교도서관이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정립하여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효율적인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을 위하여 월4회 이상 찾아가는 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연2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평생교육건강과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학원 관련 법률 안내 서비스 평생교육팀 380-7051~5,7057,7059 386-6092
학생건강지원 서비스 학생건강팀 380-7071~74 386-6092
안전하고 신뢰받는 학교급식 서비스 급식팀 380-7081~83,85 386-6092
학교도서관 활성화 추진 안내 서비스 학교도서관팀 380-7091~92 386-6092

학교행정지원과 : 학교행정지원교육행정서비스헌장

방과후학교 지원 서비스

  •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방과후학교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방과후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생·학부모 → 방과후학교지원센터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 서비스

  • 학부모 자치 실현을 위하여 민주적 학부모회 운영 지원, 학부모회 네트워크 운영, 학부모교육 등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생·학부모 → 학부모지원센터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방과후학교 지원서비스 방과후학교지원센터 380-5146 380-5152
학부모 지원서비스 학부모지원센터 380-5151 380-5152

기획경영과 : 기획경영교육행정서비스헌장

민원행정서비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법정처리기간보다 10% 이상 단축 운영하여 발급하겠습니다.
    기획경영과 민원행정서비스
    처리부 및 처리기간
    민원사무명 접수(경유) 처리(협의)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일 단위,0.5는 시간)
    질의(단순질의),진정 기획경영과 각 과 7 5
    질의(법령질의),건의 14 12
    경력, 퇴직(예정), 재직증명서 즉시 0.5
    졸업증명, 생활기록부(폐지교) 즉시 0.5
    유치원설립인가 2월 15
    유치원위치변경인가 30 20
    유치원규칙변경인가 5 4
    유치원설립자변경인가 15 10
    중학교전입학배정신청 중등교육지원과 중등교육지원과 즉시 0.5
    학원설립등록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10 8
    학원의변경등록(위치변경) 4(7) 3(6)
    학원개강신고(재개, 휴원, 폐원) 1 1
    학원의조건부등록 7 5
    학원설립자의변경등록 7 5
    교습소신고 5 4
    교습소변경신고(장소변경) 1(3) 1(2)
    교습소폐소신고 1 1
    학교환경정화구역내금지행위 및 시설에대한 해제심의신청 15 15
    실적(납품,거래,용역,공사)증명 재무관리과 재무관리과 즉시 0.5
    행정정보공개청구 기획경영과 각과 10 9

    (단, 각종증명서 발급 민원의 이행목표는 전산화된 민원업무에 한하여 적용 됨)

공정한 인사 서비스

  •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 행정 구현을 목표로 홈페이지에 인사 상담 코너를 운영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교·교직원 → 인사정보 → 일반직인사
  • 인사 수요자의 편의 도모와 원활한 의견수렴을 위해 찾아가는 지방공무원 상담을 운영하여 인사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 홈페이지 탑재자료의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홈페이지 콘텐츠별 자료관리 책임부서 및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웹접근성을 준수하여 누구나 쉽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학생배치시설 안내 서비스

  • 주민이 알기 쉽도록 학교 신설 시 개교시기, 위치, 규모 등을 개교심의위원회 및 학교설립심의위원회를 거쳐 확정 후 10일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경영지원과 → 학생배치자료실

중학교 배정 안내 서비스

  • 투명한 중입배정을 위하여 초등학교 교감 또는 6학년 부장교사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설명회를 개최하겠으며,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중입배정 지침을 10월 말까지 우리교육지원청 및 각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생·학부모 → 중입배정

서비스별 상담 창구

기획경영과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민원행정서비스 기획경영팀 380-7222 386-9913
공정한 인사 서비스 기획경영팀 380-7212 387-1011
학생배치시설 안내 서비스 학생배치팀 380-7271~4 387-1011
중학교 배정 안내 서비스 학생배치팀 380-7271~4 387-1011
홈페이지 서비스 정 보 화 팀 380-7254 387-1011

재무관리과 : 재무관리교육행정서비스헌장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 서비스

  • 건전한 교육재정 운영을 위하여 세입 · 세출예산(본예산, 추경예산)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학교대응투자사업 추진계획 및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정보공개 → 투명한 안양과천 교육 재정공개 → 예·결산 현황 → 예·결산자료실
  • 입찰 · 계약 업무 지원 서비스
    신속 · 정확 · 투명한 입찰 · 계약 업무의 집행을 위하여 "현장의 소리" 학교계약업무 질문방을 운영하여 클린계약제도를 이행하는 청렴한 계약문화가 정착 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입찰 · 계약 업무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학교현장지원과 → 경리팀 → 계약업무자료실

교육공무직 고충상담 지원 서비스

  • 교육공무직원의 안정적 근무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육공무직원 고충상담요청에 대하여 7일 이내에 답변 처리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재무관리과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 서비스 예 산 팀 380-7231~3 388-0187
입찰·계약업무 지원 서비스 경 리 팀 380-7261~5 388-0187
교육공무직원 고충상담 지원 서비스 관재노사팀 380-7255,57 388-0187

교육시설과 : 교육시설교육행정서비스헌장

시설공사 집행시기 사전예고제 및 설계 설명회 서비스

  • 사전예고제 - 사업별 규모별 학교측과 사전협의로 학사 일정 조정

    - 설계 및 협의일정을 고려한 학교별 일정 수립
    - 해당학교 시설공사 전반에 관한 현황조사 및 분석
    - 공사 유형별 분석을 통한 학교별 사업집행 우선순위 판단
    - 조사결과 분석을 통한 추진계획 수립 후 시행

  • 설계설명회 - 설계단계 설계설명회 실시로 수요자 의견 수렴 반영

    - 수요자 의견 반영을 통해 공사중 불필요한 설계변경 최소화
    - 수요자와의 공감대 형성으로 학사일정 계획 수립

시설사업 사용자 평가제 서비스

  • 시설사업 준공 후 다음연도 사용자 평가(사용자 만족도 조사) 시행

    - 교직원 및 학생 등 다양한 사용자의 의견 수렴
    - 공사 유형별 조사 항목 특성화를 통한 실질적인 자료 조사
    - 조사결과 분석 및 시설사업 추진계획 반영으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경과년수에 따른 시설컨설팅제 서비스

  • 동절기.해빙기 정기점검 및 재난대비 점검시 특별점검 실시
  • 시설별, 분야별 체크리스트 비치, 관리
  • 예산편성과 연계한 시스템 구축, 관리

교육시설 준공전 사전 점검단 운영

  • 총공사비 10억원이상 학교시설공사
  • 학부모, 지역주민 숙원사업인 경우 확대 시행
  • 운영시기 : 준공 3주전
  • 구성원 : 학교관계자, 학교운영위원 등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교육시설과 → 과자료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교육시설과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시설공사 집행시기 사전예고제 및 설계설명회 서비스 그린스마트지원팀
시설 1팀~3팀
380-7281~97 388-1519
시설사업 사용자 평가제 서비스 시설 1팀 380-7281~89 388-1519
경과년수에 따른 시설컨설팅제 서비스 시설 2팀 380-7287~8 388-1519

감사담당관 : 감사담당교육행정서비스헌장

청렴한 감사행정 서비스

  • 깨끗하고 투명한 안양과천교육을 위해 우리교육지원청 및 각급학교 교직원들의 목소리를 여과없이 수렴하여 업무추진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참여·민원 → 열린참여 → 교육장에게 바람
  • 우리교육지원청 및 각급학교 소속 교직원들의 직무 관련 부조리, 각종 불편·부당사항 등을 접수 후 7일 이내에 조사계획을 수립하여 7일 이내에 처리하겠으며 신고자의 인적사항 비밀 유지(익명)를 보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참여·민원 → 전자민원창구 → 사이버신고센터

  • ☞ 공직비리신고전화 ☏ 380-7099
  • 경기도교육청 및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청렴관련 사업에 대한 홍보를 통해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사랑해요! 청렴!
  • 담당부서: 기획경영과
  • 담당자: 손기훈
  • 전화번호: 031-380-7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