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부서별이행기준

민원/신고행정서비스헌장부서별이행기준

부서별 이행 기준

초등교육지원과 : 초등교육지원교육행정서비스헌장

초등교육 행정 서비스
  • 초등교육 행정정보제공 및 우수 자료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초등교육지원과 → 자료실(초등)
특수교육 행정 서비스
  • 장애학생들이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학생중심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특수교육 관련 우수자료를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교·교직원 → 특수교육지원센터
유아교육 행정 서비스
  • 유아교육 행정정보제공 및 우수 자료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초등교육지원과 → 자료실(유아)
서비스별 상담 창구
초등교육지원과 서비스 업무별 상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의 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초등교육 행정 서비스 초등교육과정 380-7014~5 383-0573
특수교육 행정 서비스 특수교육 380-7029 383-0573
유아교육 행정 서비스 유아교육 380-7276~7 383-0573
초등인사 행정 서비스 초등인사 380-7024 383-0573
초등인성교육 행정 서비스 초등인성교육 380-7016 383-0573
문화예술교육 행정 서비스 문화예술교육 380-7019 383-0573

중등교육지원과 : 중등교육지원교육행정서비스헌장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지원 서비스
  •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중등 인사 행정 서비스
  • 전보 및 시도간 교류 내신 현황 · 결과 등 인사 관련 정보와 규정을 3월, 9월 이전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go.kr) → 학교·교직원 → 인사정보 → 교원인사
중등교육 행정 서비스
  • 중등교육 행정정보제공 및 우수 자료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go.kr) → 교육행정 → 중등교육지원과 → 자료실
체육교육 행정 서비스
  • 체육특기자 전.입학 배정을 요청하시면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재교육 행정 서비스
  • 영재교육 관련 우수 자료와 다양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연중 탑재하여, 질 높은 영재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go.kr) → 교육행정→ 영재교육원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신고 안내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에 학생생활인권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상담을 지원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학생폭력제로센터
위기학생 지원 서비스
  • 다양한 전문가들이 연계된 위(Wee) 센터를 운영하여 학교 안에서 해결되지 않는 근본적인 어려움에 대한 진단-상담-치유 원스톱 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생·학부모 → 위(Wee) 센터
서비스별 상담 창구
중등교육지원과 서비스 업무별로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지원 서비스 중등인사 380-7032 386-1193
중등 인사행정업무 서비스 중등인사 380-7032 386-1193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신고 안내 서비스 학교폭력제로센터 380-7075 387-0666
위기학생 지원서비스 위(Wee) 센터 380-7063~9, 7097 381-7412
중등교육 행정 서비스 중등교육과정 380-7035,36 386-1193
체육교육 행정 서비스 체육교육 380-7079 386-1193
영재교육 행정 서비스 과학교육 380-7041 386-1193

평생교육건강과 : 평생교육건강교육행정서비스헌장

학원 관련 법률 안내 서비스
  • 학원의 설립 ·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 등을 홈페이지에 매년 1회 이상 게시하여 학원의 설립 및 운영에 편의를 기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민원/신고 → 주요민원업무 → 학원·교습소·개인과외 → 공지사항
학생건강지원 서비스
  •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는 보건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보건교사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연수를 매년 실시하여 전문성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학교 환경위생업무(공기질, 먹는 물 등) 측정지원 및 관리를 통하여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학교급실 운영지원 서비스
  • 학교급식 위생·안전점검 강화와 식중독 예방 활동 및 신속 대응 쳬계 확립으로 안전한 학교급식을 운영하겠습니다.
  • HACCP 시스템 적용기반 구축을 위해 학교 노후 급식시설 현대화 등 급식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학교도서관 활성화 추진 안내 서비스
  • 창의융합형 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 독서 활동 지원으로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효율적인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을 위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 사서·사서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연 2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평생교육건강과 서비스별 상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안양)학원 관련 법률 안내 서비스 평생교육팀 380-7051~5,7057,7059 386-6092
학생건강지원 서비스 학생건강팀 380-7071~74,7088 476-7032
안전하고 위생적인 학교급식 운영지원 서비스 급식팀 380-7081~83,7085,7087 476-7032
학교도서관 활성화 추진 안내 서비스 학교도서관팀 380-7091~92 476-7032



학교행정지원과 : 학교행정지원교육행정서비스헌장

방과후·늘봄지원서비스
  •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방과후학교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방과후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생·학부모 → 방과후·늘봄지원센터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 서비스
  • 학부모 자치 실현을 위하여 민주적 학부모회 운영 지원, 학부모회 네트워크 운영, 학부모교육 등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학생·학부모 → 학부모지원센터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 업무별로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방과후·늘봄지원서비스 방과후·늘봄지원센터 380-5146 380-5152
학부모 지원서비스 학부모지원센터 380-5150 380-5152

기획경영과 : 기획경영교육행정서비스헌장

민원행정서비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법정처리기간보다 10% 이상 단축 운영하여 발급하겠습니다.
    기획경영과 민원사무명별로 접수(경유), 처리(협의),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시간)의 처리부 및 처리기간을 안내해드립니다.
    처리부 및 처리기간
    민원사무명 접수(경유) 처리(협의)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일 단위,0.5는 시간)
    질의(단순질의),진정 기획경영과 각 과 7 5
    질의(법령질의),건의 14 12
    경력, 퇴직(예정), 재직증명서 즉시 0.5
    졸업증명, 생활기록부(폐지교) 즉시 0.5
    유치원설립인가 2월 15
    유치원위치변경인가 30 20
    유치원규칙변경인가 5 4
    유치원설립자변경인가 15 10
    중학교전입학배정신청 중등교육지원과 중등교육지원과 즉시 0.5
    학원설립등록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8 8
    학원의변경등록(위치변경) 7 5
    학원개강신고(재개, 휴원, 폐원) 1 1
    학원의조건부등록 7 5
    학원설립자의변경등록 7 5
    교습소신고 8 8
    교습소변경신고(장소변경) 8 7
    교습소폐소신고 1 1
    학교환경정화구역내금지행위 및
    시설에대한 해제심의신청
    15(40) 15(40)
    실적(납품,거래,용역,공사)증명 재무관리과 재무관리과 즉시 0.5
    행정정보공개청구 기획경영과 각과 10 9

    단, 각종증명서 발급 민원의 이행목표는 전산화된 민원업무에 한하여 적용 됨

공정한 인사 서비스
  •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 행정 구현을 목표로 홈페이지에 인사 상담 코너를 운영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알림마당 → 인사정보 → 일반직인사
학생배치시설 안내 서비스
  • 주민이 알기 쉽도록 학교 신설 시 개교시기, 위치, 규모 등을 학교설립계획심의위원회를 거쳐 확정 후 10일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기획경영과 → 학생배치자료실
중학교 배정 안내 서비스
  • 투명한 중입배정을 위하여 초등학교 교감 또는 6학년 부장교사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설명회를 개최하겠으며,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중입배정 지침을 10월 말까지 우리교육지원청 및 각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알림마당 → 중입배정
서비스별 상담 창구
기획경영과 서비스별 상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민원행정서비스 기획경영팀 380-7222 386-9913
공정한 인사 서비스 기획경영팀 380-7212 387-1011
학생배치시설 안내 서비스 학생배치팀 380-7271~4 387-1011
중학교 배정 안내 서비스 학생배치팀 380-7271~4 387-1011

재무관리과 : 재무관리교육행정서비스헌장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 서비스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운영을 위하여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본예산, 추가경정예산) 및 결산 추진 현황에 대해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정보공개 → 교육재정공개 → 예·결산 현황 →  예산및결산내역공개
  •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학교중심의 미래교육 환경 공감대 형성을 위한 경기도교육청-기초지자체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 및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소규모 교육환경개선사업 추진계획 및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재무관리과 → 예산팀
  • 학교회계 예·결산을 각급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도록 하여 학교재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입찰,계약 업무 지원 서비스
  • 신속·정확·투명한 입찰·계약 업무의 집행을 위하여 "현장의 소리"학교계약업무 질문방을 운영하여 클린계약제도를 이행하는 청렴한 계약문화가 정착 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입찰·계약 업무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재무관리과 → 경리팀 → 계약업무자료실

 

교육공무직 고충상담 지원 서비스
  • 교육공무직원의 안정적 근무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육공무직원 고충상담요청에 대하여 7일 이내에 답변 처리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재무관리과 서비스별 상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 서비스 예 산 팀 380-7231~3 388-0187
입찰·계약업무 지원 서비스 경 리 팀 380-7261~5 388-0187
교육공무직원 고충상담 지원 서비스 관재노사팀 380-7255,57 388-0187

교육시설과 : 교육시설교육행정서비스헌장

시설공사 집행시기 사전예고제 및 설계 설명회 서비스
  • 사전예고제 - 사업별 규모별 학교측과 사전협의로 학사 일정 조정

    - 설계 및 협의일정을 고려한 학교별 일정 수립
    - 해당학교 시설공사 전반에 관한 현황조사 및 분석
    - 공사 유형별 분석을 통한 학교별 사업집행 우선순위 판단
    - 조사결과 분석을 통한 추진계획 수립 후 시행

  • 설계설명회 - 설계단계 설계설명회 실시로 수요자 의견 수렴 반영

    - 수요자 의견 반영을 통해 공사중 불필요한 설계변경 최소화
    - 수요자와의 공감대 형성으로 학사일정 계획 수립

시설사업 사용자 평가제 서비스
  • 시설사업 준공 후 다음연도 사용자 평가(사용자 만족도 조사) 시행

    - 교직원 및 학생 등 다양한 사용자의 의견 수렴
    - 공사 유형별 조사 항목 특성화를 통한 실질적인 자료 조사
    - 조사결과 분석 및 시설사업 추진계획 반영으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경과년수에 따른 시설컨설팅제 서비스
  • 동절기.해빙기 정기점검 및 재난대비 점검시 특별점검 실시
  • 시설별, 분야별 체크리스트 비치, 관리
  • 예산편성과 연계한 시스템 구축, 관리
교육시설 준공전 사전 점검단 운영
  • 총공사비 10억원이상 학교시설공사
  • 학부모, 지역주민 숙원사업인 경우 확대 시행
  • 운영시기 : 준공 3주전
  • 구성원 : 학교관계자, 학교운영위원 등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교육시설과 → 과자료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교육시설과 서비스별 상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시설공사 집행시기 사전예고제 및 설계설명회 서비스 시설 1팀~5팀 380-7281~7299, 5191~2 388-1519
시설사업 사용자 평가제 서비스 시설 1팀 380-7281~5 388-1519
경과년수에 따른 시설컨설팅제 서비스 시설 2팀 380-7286~89, 7293 388-1519

학교시설개선과 : 교육시설관리교육행정서비스헌장

학교시설관리 업무지원 서비스
  • 학교시설의 선제적 점검 및 신속한 보수공사를 통하여 사용자가 학교시설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발생 사안 처리에 있어 신속대응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 학교별 맞춤형 기획사업 추진으로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학교시설개선과
서비스별 상담 창구
교육시설과 서비스별 상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학교시설관리업무지원 시설개선행정팀, 시설개선1~3팀 380-5101~4 387-0666

감사과 : 감사담당교육행정서비스헌장

청렴한 감사행정 서비스
  • 청렴 미래사회 지향 및 정직한 안양과천교육 실현을 위해 종합감사,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해당 감사결과를 공개하여 공직 비위 예방에 힘쓰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 감사과 → 감사결과공개방
  • 우리교육지원청 및 각급학교 소속 교직원들의 직무 관련 부조리, 각종 불편·부당사항 등을 접수 후 7일 이내에 조사계획을 수립하여 7일 이내에 처리하겠으며 신고자의 인적사항 비밀 유지(익명)를 보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민원/신고 → 사이버신고센터 →  공익제보센터갑질및 직장내괴롭힙 신고센터

  • 경기도교육청 및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청렴관련 사업에 대한 홍보를 통해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교육행정 →사랑해요! 청렴!
홈페이지 서비스
  • 홈페이지 탑재자료의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홈페이지 콘텐츠별 자료관리 책임부서 및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웹접근성을 준수하여 누구나 쉽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교육시설과 서비스별 상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홈페이지 서비스 정 보 화 팀 380-7254 380-5166

과천교육지원센터 : 과천교육지원교육행정서비스헌장

학생배치시설 안내 서비스
  • 주민이 알기 쉽도록 학교 신설 시 개교시기, 위치, 규모 등을 개교심의위원회 및 학교설립심의위원회를 거쳐 확정 후 10일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홈페이지(http://www.goeay.kr) → 과천교육지원센터 → 유초중 학생배치 자료실
중학교 배정 안내 서비스
  • 투명한 중입배정을 위하여 초등학교 교감 또는 6학년 부장교사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설명회를 개최하겠으며,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중입배정 지침을 10월 말까지 우리교육지원청 및 각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홈페이지(http://www.goeay.kr) → 알림마당 → 중입배정
학원 관련 안내 서비스
  • 학원의 설립 ·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 등을 홈페이지에 매년 1회 이상 게시하여 학원의 설립 및 운영에 편의를 기하겠습니다.
    ☞홈페이지(http://www.goeay.kr) → 민원/신고 → 주요민원업무 → 학원·교습소·개인과외 → 공지사항
서비스별 상담 창구
교육시설과 서비스별 상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습니다.
업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과천 초·중학교 학구(군) 관리 과천교육지원센터 학생배치팀  02-502-7203
02-502-7204
02-502-7210
과천 학생배치시설안내 서비스 과천교육지원센터 학생배치팀 02-502-7203
02-502-7205
02-502-7210
과천 유아배치 관련 안내 서비스 과천교육지원센터 학생배치팀 02-502-7204 02-502-7210
과천 학원(교습소․개인과외) 업무 과천교육지원센터 행정지원팀 02-502-7205 02-502-7210
과천 미래교육협력지구사업 운영 안내 서비스 과천교육지원센터 교육협력팀 02-502-7207 02-502-7210
과천 공유학교(지역맞춤형프로그램)사업 운영 안내 서비스 과천교육지원센터 교육협력팀 02-502-7207 02-502-7210

 

담당 관리자

  • 소속 : 기획경영과, 담당자 : 손기훈, 연락처 : 031-380-7244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