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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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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이하 본 기관이라 함)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제1조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가. 화재 예방 및 시설안전관리
나. 차량 및 주차관리

제2조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위치 설치 대수 촬영 범위 녹화여부 비고
1층 로비 1 청사 현관 출입구 및 로비 녹화 기존
1층 후문 복도 1 1층 후문 출입구 및 복도 녹화 기존
2층 후문 복도 1 2층 후문 출입구 및 복도 녹화 기존
지하 주차장 1 지하주차장 출입구 및 내부 녹화 기존
2층 후문 계단출입구 1 후문 계단출입구 및 주차장 녹화 기존
청사 정면 2층 외벽 2 주차장(시청~오피스텔 방향) 녹화 기존
현관 지붕 1 현관 앞~광장 및 정문 녹화 기존
엘리베이터 1 엘리베이터 내부 녹화 추가
청사 후면 2층 외벽 2 흡연구역~안양소방서 인접통로 녹화 기존
지하 복도 2 민방위대피실 출입구 및 복도 비녹화 기존
지하 민방위대피실 1 민방위대피실 내부 비녹화 기존
3층 대회의실 1 대회의실 내부 비녹화 기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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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본 기관은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관리 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구분 소속 직위 연락처
관리책임자 기획경영과 기획경영과장 031-380-7210
접근권한자 기획경영과 보안업무담당자 031-380-7214

○ CCTV가 설치된 장소에는 설치현황 및 화상정보 수집에 대하여 인지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안내판을 설치하였습니다.
※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에서는(화재예방, 시설안전관리)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4조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비고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당직실 녹화(비녹화 3대)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제5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본 기관은 영상정보처리기 설치 및 관리등을 위탁하지 않으므로 “해당사항 없음”

제6조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가.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나. 확인 장소 : 기획경영과 기획경영팀(당직실)

제7조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정보주체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제8조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통제(제한)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3년 5월 2일에 제정되었고, 동일 목적 내 CCTV 추가 설치 등을 이유로 현행화 하여 2021년 3월 30일에 5차 수정되었습니다. 추후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당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초 : 시행일자 2013년 5월 2일
- 1차 수정 : 시행일자 2015년 4월 21일
사유 : CCTV 1대 추가 설치
- 2차 수정 : 2차 수정 : 공고일자 2017년 5월 1일 / 시행일자 2017년 5월 11일
사유 : CCTV 일제 정비(노후기기 교체, 증설, 녹화 기능장비 추가 설치) 및 개정 법령 반영 등의 내용 보완
- 3차 수정 : 시행일자 2018년 11월 21일
사유 : CCTV 2대 추가 설치
- 4차 수정 : 공고일자 2020년 7월 3일 / 시행일자 2020년 8월 25일
사유 : CCTV 1대(엘리베이터) 추가 설치
- 5차 수정 : 공고일자 2021년 3월 30일 / 시행일자 2021년 4월 6일
사유 : 조직개편 명칭 변경 및 CCTV 현행화


  • 본 지침의 시행일자 : 2021년 4월 6일

  • 담당부서: 기획경영과
  • 담당자: 안성훈
  • 전화번호: 031-380-7215